<오늘 한 일/>
- 데일리 과제[Django 50문 50답]
- Response 결과와 함께 status code를 반환하는 이유는 무엇입니까?
- 상태 코드는 요청의 성공 여부, 실패 이유, 예상되는 클라이언트의 다음 동작 등을 명확하게 전달하기 위해 사용됩니다. 즉, 웹 서비스에서 응답 결과를 효과적으로 전달하고, 어떤 오류인지 클라이언트에게 알려주어 명확하게 처리할 수 있도록 해줍니다. 또한 통신이 표준화되고 코드의 단순화가 가능합니다.
- 회원탈퇴, 게시글 삭제와 같은 기능을 구현할 때 실제 레코드를 삭제합니까? 그렇지 않다면 그 이유는 무엇입니까?
- 회원탈퇴의 경우 .delete() 메서드를 이용해서 실제 레코드는 삭제하기보다 is_active 칼럼을 True에서 False로 상태값 변경을 합니다. 유저를 레코드에서 삭제할 경우, 유저를 참조하는 객체가 영향을 받을 수 있습니다. on_delete 속성을 CASCADE로 한 경우 해당 유저와 관련된 다른 테이블의 데이터가 모두 사라지는데 이때 삭제를 원치 않은 데이터가 삭제될 수도 있기 때문에 안정성을 위해 실제 레코드에서 삭제하지 않고 상태값을 변경합니다.
- 게시글 삭제의 경우에도 실수로 게시글을 삭제하는 경우, 사용자가 복원을 원할 수도 있기 때문에 상태값 변경으로 처리합니다.
- 다만, 사용자가 진짜로 데이터가 삭제되길 원하거나 삭제되어도 상관없는 데이터의 경우에는 DB 관리 효율성과 용량 관리를 위해 레코드에서 실제로 삭제해 주는 것이 좋습니다.
- 기업 지원
- 점핏 3군데, 원티즈 2군데, 인텔리픽 1군데 지원 완료
<느낀 점/>
- 기업 지원 방법이 너무나 간단해서 놀랐다
- 작성해둔 이력서만 있으면 클릭 클릭으로 바로 지원이 된다니
- 처음 한 군데 지원 누르면 어떻게 될까 하고 눌렀는데 바로 지원이 되어버려서 '에라 모르겠다'하고 오늘 본 곳 중 가장 괜찮았던 5군데에 더 지원을 했다
- 하지만 기대는 하지 않는다...라고 말하면 기대하는 사람처럼 보일 것 같지만 진짜 기대를 안 한다
- 이제 시작인걸...!
- 근데 지원하려고 기업 사이트나 블로그 가서 보다 보면 과몰입 해서 그 회사를 다니고 있는 나를 상상하게 된다
- 이건 불필요한 감정소모일까, 취업에 필요한 원동력일까
<내일 목표/>
- 이력서 수정
- 프로젝트 리팩토링 목록 정리 후 하나씩 해보기
- 데일리 과제
- 알고리즘 문제는 여유가 있다면.....?